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취업 - 대학생들의 뜨거운 관심사, 그 열정 속으로


 지난 10월 31일 토요일, 숙명여자대학교 르네상스홀 대강당에서 제1회 취업설명회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전경련 산하 IMI 국제경영원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득보(得寶) Job 세미나"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득보, 말 그대로 많은 대학생들이 취업, 자신의 진로에 대해 보물을 얻어갈 수 있는 기회였다. 비가 많이 오는 궂은 날씨였음에도 정말 많은 YLCer와 일반 대학생들이 참가해 주어 오늘날 대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번째 순서는 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이신 주철환 연사의 특별강연 <젊은이여, 꿈을 향해 뛰어라!>이었다. 연사는 국문학과를 졸업하시고 교직에 있다가 MBC PD직도 역임했다. 자신이 평생 하고 싶은 일은 노래라며, 직접 자신이 부른 노래 등을 들려주었다. 주철환 연사의 노래를 들으면서 다 같이 즐거워지는 느낌이었다. 연사는 my way를 찾으라는 개성, 착한 사람이 되라는 품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는 지성, 자신이 목표로 하는 지점에 가겠다는 근성, 그리고 마지막 정성이라는 '5성'을 강조했다. 특히 '지금까지'가 아니라 '지금부터'가 중요하다고 한 말이 와 닿았다. 자신이 지금까지 어땠던 간에 그 틀에 자기를 속박하고 규정지을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지금부터 자기가 어떻게 하냐가 훨씬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 대학생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 평소 생활태도, 그리고 꿈에 대한 젊은이의 열정을 강조한 인상 깊은 강연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순서는 JOB 성공전략 대 토론회였다. 휴잇코리아의 박경미대표, 김영기 LG전자부사장, 그리고 모더레이터 신상훈 커리어맵 대표 3자 토론 형식의 강연이었다. 박 대표는 뛰어난 직장의 특성, 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에 관한 전반적 설명을 들려주었다. 그리고 연사들 모두 대학생 자신이 스스로를 가꿀 수 있는 매력이 중요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했다. 특히 자기소개서, 면접 시에 유의해야 할 점을 말했다. 자기소개서의 성격 장, 단점 난의 역할은 자신의 장, 단점을 자신이 잘 알고 있는지 그걸 말로 잘 표현하고 있는지가 중요하지, 성격 자체는 그리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했다. 또 면접 시 목소리 톤이나 제스처, 면접자 눈의 생기 등을 중요하게 보는 '메리비안의 법칙'을 설명해주었다. 오늘날 대학생들이 궁금한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현실적이고 명쾌한 강연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순서는 분과 별 1,2차 모임이었다. SK & KTF, JP모건, AT커니, 신한은행, 현대카드, 구글, 롯데쇼핑 등 국내외의 내로라하는 기업들 중 대학생 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택해 들을 수 있었다. 다양한 기업에 재직중인 여러 YLC 선배들이 자신의 기업과 속해있는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 주는 좋은 기회였다. 내가 들은 분야는 신한은행과 JP모건 이었다. 내가 1지망으로 지원했던 신한 은행의 모택성 선배는 높은 연봉, 복지 제도 등 은행에 다니면 좋은 점,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우리 나라 상업 은행들의 차이와 특성, 그리고 입행 하기 위하여 갖춰야 되는 것들을 말했다. 경제신문을 보는 것은 기본이고, 성실성을 판단하는 학점과 FRM, CFA와 같은 자격증 역시 중요했다. 또 면접 전에는 꼭 선배조언을 참조할 것을 당부했다. 왜냐하면 각 은행마다 면접시스템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JP모건의 선배는 투자은행의 기본적 구조인 Buy side, Sell side를 설명해주었고, 나머지는 우리가 사전에 올렸던 궁금했던 질문들에 답해주는 Q&A 시간을 가졌다. 산업은행, 투자은행이라는 점에 차이가 있지만 둘 다 은행 분과모임을 신청했기 때문에, 구글이나 AT커니 등 1,2차를 다른 분야로 나누어서 들어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양한 기업에 재직중인 여러 훌륭한 YLC 선배들의 취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또 취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뜨거운 관심을 직접 느낄 수 있었다. 이번 제1회 취업설명회는 대학생들의 마음가짐을 되새겨주고, 열정을 북돋아주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Comment

  1. SUKI 2009.11.10 12:13 신고

    오와. 주연이가쓴거네?ㅋㅋ
    득보잡 진짜 좋았습니다.!!

  2. 2009.11.10 18:23 신고

    잘 읽었습니다 ^^

    득보 할 수 있는 좋은 시간 이였던거 같아요 ㅎㅎ

  3. 충청지부 박윤아 2009.11.10 19:42 신고

    득보잡 갔던 때가 새록새록 기억나요^^
    수고하셨어요~ㅎ

  4. 이지민 2009.11.10 20:47 신고

    우왕 주연언니다!ㅋㅋㅋㅋ 언니 명함멋있어요 취설내용 조목조목 잘 써주셨네요^^
    수고하셨어요 잘봤습니다

  5. 이조은 2009.11.11 02:27 신고

    히히 ㅋㅋ 언니 수고하셨어요.ㅋㅋ 첫기사 축하드려요^^

  6. 미나미*bling 2009.11.11 12:14 신고

    가고싶었던 행사였는데 이렇게 웹진으로 만나서 너무 좋네요 :)

  7. 정현석 2009.11.11 18:07 신고

    기사 잘 읽었습니다. ^__^
    취설 안갔는데 갈껄 그랬네요 ㅋㅋ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