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관악인들의 첫 경제 한마당


 YLC 16기 관악인 들의 경제 토론 한마당인 필수포럼, 그 첫 번째 행사가 10월 10일, 서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동국대학교'의 법학관 에서 열렸다. Pre YLC와 하나되기 운동회를 통해서 친목을 다진 열정, 지혜, 도전, 창의, 협동 각각의 조들은 아침부터 모여서 발표의 막바지 준비를 하는 등 이번 행사에 대비하는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모두들 운동회 때 들뜬 모습과는 사뭇 다른 진지한 표정으로 준비를 하였다.  

 12시 30분, 출석체크가 끝나고 이제 운명의 시간 13시. 모두가 떨리는 마음으로 관악지부 제 1차 필수포럼의 시작을 알리는 관악지부장의 마이크에 시선을 집중하였다. 이번 1차 필수포럼의 발표 주제는 '시장 경제 들어가기'로 조별로 정해진 주제에 맞춰서 발표를 진행하였다. '시장 경제의 작동원리' 주제를 맡은 지혜조를 시작으로 열정조, 도전조, 창의조, 협동조 순으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어느 조 할 것 없이 자신이 맡은 주제에 대해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다른 조가 발표를 할 때에는 필기를 꼼꼼히 해가면서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조의 발표가 끝난 뒤 질의 응답 시간에도 질문과 답변이 오가며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는데 주제를 벗어난 공격성이 짙은 질문이 오간 점은 아쉬운 모습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조별로 준비한 발표시간이 끝나고 이어서 서강대학교 경제학과의 조장옥 교수의 강연이 이어졌다. '거시경제학'을 주제로 한 강연은 앞의 발표 내용을 더욱 심화시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특히 우리나라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한 우리나라가 시도하고 있는 여러 정책들의 날카로운 비판을 곁들인 설명은 더욱더 현 정책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강연이 끝난 뒤 질의응답을 가지는 시간을 가졌는데 호기심 많은 관악인 들은 수준 높은 질문을 하였고 이러한 질문 하나하나에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답변해주는 연사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연설이 끝나고 선물로 받은 홍삼양갱을 다같이 나눠 먹는 훈훈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연에 뒤이어 예전에 활동하던 YLC 선배들과의 만남이 진행되었다. 미리 조사된 질문을 선배들이 답변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었는데, YLC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들, 취업에 관한 질문들, 자기계발에 관한 질문들 등등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오가는 시간이었다. 이를 통해 신입회원들은 다양한 여러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고 YLC에 조금 더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조별로 찜질방, 단풍놀이, 놀이공원, 조원의 집 방문 등 특별한 장소로 가서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들며 서로의 돈독한 친목을 장려하는 'Special Activity' 주제선정과 함께 관악지부 YLCer들의 단합을 촉진시키는 '마니또' 추첨을 마지막으로 YLC 관악지부 1차 필수포럼 행사는 막을 내렸다

행사를 마치고 열정조의 부조장을 맡고 있는 안미선 양을 만나보았다.

-관악지부 첫 필수포럼 어떠셨나요?  

 예상했던 것 보다 다들 너무 준비를 많이 하고 오셔서 정말 놀랐어요. 발표 수준도 상당히 높았고 발표 뒤에 있는 질문 시간에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질문들이 들어와서 놀랐답니다. 우리조도 최선을 다해서 준비를 하였지만 다음부터는 더 열심히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연사님의 강연도 너무 유용했고 여러모로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은 부분이 있다면 하나만 말씀해주세요

 뭐니 해도 우리 조 발표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너무 많은 양을 다루다 보니까 시간이 초과되어서 너무 아쉬웠어요. 다음에는 신경 써서 준비해야겠어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필수포럼 행사에 바라는 점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우선, 발표 준비와 토론을 통해 여러 가지 경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질문의 명확한 기준과 서로 토론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필수 포럼에 참여한다면 더욱 더 유용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모두들 너무 수고하셨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행사를 통해서 동아리의 본래 취지인 '대학생들의 경제 이해 심화'의 목적을 확실하게 달성하였다. 예상보다 더욱 뜨거웠던 관악지부 YLCer의 참여 열기를 느끼며 앞으로 있을 다음 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품을 수 있던 시간이었다. 서로 경쟁하면서 토론을 하는 모습을 통해 YLCer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으며, 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이들의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Comment

  1. 나에요 2009.11.10 14:10 신고

    관악은 뜨거웠습니다!!!!!리딩이니까!!!ㅋㅋ

  2. 김윤중 2009.11.10 15:13 신고

    수습기자의 얼굴이 부담스럽군요! ㅋㅋㅋㅋㅋ

    잘봤습니다 고생하셨어요~~

    그 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3. 2009.11.10 18:17 신고

    열기가 예상보다 너무 hot했지... ㅋㅋㅋㅋ

    ps. 후후.. 훈남이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홍홍 2009.11.10 21:58 신고

    꺄올 ~~ ㅋㅋ 성수형 ㅋㅋ 머엉ㅇ~~ ㅎㄹㅀ

  5. 미썬~!! 2009.11.11 08:18 신고

    잘썼당^^ㅋㅋ

  6. 오재윤 2009.11.11 11:17 신고

    첫날부터 얼마나 힘들었는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최고였어요 ㅋㅋㅋㅋ

  7. keith☆ 2009.11.11 15:53 신고

    ㅎㅎ잘쓰셨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