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모든 것은 기본이 중요!
시장경제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자!


 2009년 10월 10일 12시 30분에 이화여자대학교 ECC에서 드디어 1차 필수포럼이 열렸다. 이번 필수포럼의 대주제는 '시장경제의 기본 원리'고, 소주제는 '시장경제의 본질과 작동원리', '금융이란 무엇인가?', '금리의 이해', '통화정책의 이해', '환율과 외환시장의 이해'였다. 신촌지부 YLCer들은 필수포럼 주제선정 때부터 자신들이 원하는 주제를 위해서 치밀하게 작전을 세우고, 마감시간에 수많은 댓글을 다는, 굉장한 열정을 보여줌으로써 성공적인 시작을 기대하게했다. 필수포럼이 시작되기 일찍 전부터 학교에 도착해서 더욱 나은 발표를 위해서 준비하였고, 시작시간이 되자 한껏 기대감을 가진 표정으로 입장했다. 곧 시작되었고, 사다리 타기로 순식간에 발표순서가 정해졌다. 지혜 조를 시작으로 각 조의 굉장히 심도 있는 발표가 시작되었다. 각자의 주제에 맞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차트와 통계 등의 자료를 근거로 설명하기도 하였고, 어려운 개념에 대해서는 풀어서 이해시키려고 노력한 흔적들이 곳곳에 보였다. 발표의 백미는 역시 질문답변 시간이었다. 발표 횟수를 3회로 제한했고, 또 첫 번째 필수포럼이었지만, 각 조에 들어온 발표들은 하나같이 날카로웠다. 하지만, 신촌지부의 각 조원들은 서로서로 도와가며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명쾌하면서도 확실하게 해결해나갔다. 짜임 있는 발표와 진지한 질문과 답변들은 16th YLCer들이 주제를 넘어서 필수포럼을 얼마나 많이 준비해왔는가를 알 수 있었고, '역시 YLCer들이다!' 라는 말이 저절로 흘러나오게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별 발표 후, 김정호 연사의 강의가 이어졌다. '시장 경제로 부자 되기'라는 주제로 시장경제 체제의 효율성, 한국의 가능성, 한국이 갖춰야 할 국제관계 등을 쉽고 재미있는 예시로 강연했다. 강연이 끝난 후, 연사와의 질문답변 시간에 FTA에서의 쌀 개방에 대한 질문이 나왔는데, 김정호 연사는 농업은 지금까지 보호받아왔으나 나아진 것이 없기 때문에 개방을 통해서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대안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을 우리나라에서 50개씩 배출한다면, 한국어가 세계 공용어가 될 수 있다는 말이 신촌지부 YLCer들의 머리에는 웅대한 꿈을, 가슴에는 뜨거운 열정을 심어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정호 연사의 강의가 끝난 후, 3분 스피치의 시간을 가졌다. 3분 스피치는 동아 비즈니스 리뷰에 올라온 최신의 기사들 중에서 스피치 준비자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이거나 감명 깊게 읽은 기사를 선택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시간이다. 3분 스피치도 발표와 마찬가지로 사다리 타기로 순서를 결정하고, 바로 시작하였다. 각 조에서 3분 스피치를 맡은 YLCer들이 나와서 자신들이 왜 이 기사를 선택했고, 이 기사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분명히 밝혔다. 질문응답 시간이 없는 3분 스피치지만, YLCer들은 굉장히 집중을 해서 들었고, 3분 스피치의 시간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3분 스피치가 끝난 후, 우수조와 우수조원 선정식이 있었다. 우수조 에는 도전조가 선정되었고, 우수조원도 도전조의 우건 씨가 선정되었다. 우수조가 된 도전조는 도넛을 상품으로 받았고, 우수조원 우건 씨는 귀중한 AP 1점을 받았다. 도전조가 이렇게 우수조와 우수조원이란 두 가지의 영예를 가질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경제용어사전 게시판에서의 활발한 활동이었다. 물론 모든 조가 경제용어사전에서 활발한 토론과 수많은 경제용어가 올리면서 굉장히 뜨거워지는 양상을 보였지만, 결국에 승리의 여신은 도전조에게 웃음을 지었다. 11월 7일 'Case로 보는 경제사'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신촌지부 2차 필수 포럼에서 각 조가 경제용어사전 게시판에서 1차 필수포럼보다 더 많이 활동하고 더욱 발전된 모습의 발표를 통해서 우수조와 우수조원의 영예를 차지하였으면 한다. 2차 필수포럼 때 더욱 발전해서 돌아올 신촌지부 YLCer들이 더욱 기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Comment

  1. 충청지부 박윤아 2009.11.10 19:54 신고

    제목부터 범상치 않았는데 재밌었던 신촌 필수포럼이였네요.^^기사 잘 읽어보았습니다.^^

  2. 임소미 2009.11.10 22:19 신고

    우와 일차 강의실좋다아~~ 기사 재밌게 잘읽었어요~~~^^^

  3. 손지현 2009.11.11 00:08 신고

    다시한번 새록새록 생각나네요 ㅋㅋㅋ 재밋게봤어요 ^.^

  4. 신촌지부 최소영 2009.11.11 14:38 신고

    잘 읽었습니다. ^^

  5. keith☆ 2009.11.11 15:52 신고

    잘읽었습니다ㅎ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