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글로벌 경제의 지향점

   
    2009
3 14. Fresh-YLC 행사를 마치고, 신입회원에서 준회원이 된 14 YLCer들은 준회원 프로그램인 Associate Improve Course(이하 AIC) 과정을 밟게 된다. 2009년 상반기에는 ▲중소기업 마케팅 ▲Y.I.E ▲글로벌 경제 ▲CCL 4분과가 열렸으며, 자신이 관심 있는 분과를 직접 선택하여 활동하는 방식을 취한다. 신입회원 때 학습한 경제분야 지식을 접목시켜 한층 향상된 경제시각을 기를 수 있는 기회로, 신입회원의 필수포럼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글로벌 경제 분과는 Thegloballeader.com Debater이신 이금현 위원님의 1시간 동안의 강연과 나머지 1시간 동안 참여학생들의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1주마다 지속적인 피드백이 가능하여 참여학습의 본위를 실천할 수 있는 분과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맞는 금융위기 대처방안을 살펴볼 수 있어, 자신의 생각과 결부시킨 현재 상황중심의 실시간 학습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다른 AIC보다 짜임새 있는 일정으로 4월 둘째 주에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된다는 것이다. 해서 벌써 2번의 굵직한 수업이 진행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수업은 3 21일 고려대학교 정경관에서 <글로벌 금융위기와 세계경제>라는 주제를 가지고 자신이 생각하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세계경제와 관련하여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첫 만남의 어색함을 자기소개를 하면서 풀어나갔으며, 청년실업과 해외유학, 배낭여행, 펀드가치 하락 등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소소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 이금현 위원님께서는 하나를 하더라도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자!” “현 상황과 관련하여 직/간접적인 요인을 구별할 줄 알자. 왜냐하면 굳이 금융위기가 아니더라도 환율은 오르고 내릴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와 같이 우리의 시각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살펴보시면서, 본질을 짚어가는 방향으로 이해하자는 메시지를 던져 주셨다. 계속해서 미국발 금융위기가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는지 현금 흐름을 보여주시며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일어나게 된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은행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부실대출과 신용이 떨어지는 가게에서 벌인 집값이 오르기만을 기대하고 벌인 무자비한 소비, 시중에 돈이 돌고 돌자 경기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하여 안일한 대처를 한 정부 모두 Greed & Fear (탐욕과 두려움)의 늪에서 헤어나오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각종 시용경색의 시장 부풀리기로 인한 이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방책은?
   두 번째 수업은 3 26일 서강대학교 경영관에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동의 사태까지 오게 된 현재 글로벌 경제 금융위기 상황을 다시 점검해 보며 시작하였다. 도덕적 해이를 최소화하고 미국, 유럽, 영국, 중국/일본/한국 정부들이 난국 타개를 위해 어떤 정책을 쓰는지 네 개의 조로 나누어져 발표를 진행하였다. 영국 발표를 담당한 3조가 위원님께 깊은 인상을 주었으며, 출처를 더블 체크하여 자료의 정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팀원들간의 의사소통으로 자신이 맡지 않은 부문에 대한 책임감을 요구하셨다.
  미국의 통화정책 핵심을 살펴보고 4 2일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2009 G20 세계금융정상회의>와 관련 하여 국제적 공조의 틀 속에서 위 4개의 정부가 금융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을 쓰며, 1) 정책의 실효성 2) 금융위기의 해결 가능 3) 침체국면을 맞은 경기가 살아날 수 있는가에 대한 종합 토론을 1일과 7일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남은 두 번의 수업이 더욱 기대되는 글로벌 경제 분과. 우리의 난국 타개 제시방향은 긍정적일 수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mment

  1. 글로벌리더 2009.04.27 17:43 신고

    저랑 같은 수업 들으셨네요 :) 기사 잘 읽었습니다^^ 수고하셨어요

    • Amoremio 2009.04.28 17:00 신고

      감사합니다 :-) 글로벌경제 분반 너무 일찍 헤어져서 아쉽네요! 취업설명회나 PROM YLC 때 뵈요^^

  2. Rim 2009.04.28 12:54 신고

    시험앞두고 바빴을 텐데 수고 많았어요^^

  3. SY 2009.04.29 23:24 신고

    재은아 수고했어 기사도 일찍 써주고ㅋ 앞으로도 잘 부탁^^


티스토리 툴바